본문 바로가기
정보

abalone 클래식 게임 간단 정리

by 트위티한하루 2021. 1. 7.

abalone classic game rule

 

오늘은 제가 직접 해본 아발론 클래식 보드게임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구성품으로는 육각형 게임판검정구슬, 흰 구슬, 설명서가 있습니다.

 

 

검정구슬 14개, 흰 구슬 14개로 구슬은 총 28개가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 구슬의 배치를 사진과 같이 만들어주세요.

 

 

아발론 클래식의 제일 중요한 규칙은 더 많은 숫자의 구슬로 상대방의 구슬을 밀어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중앙에 위치한 검정구슬이 흰구슬보다 1개가 더 많기 때문에 흰 구슬을 벽쪽으로 밀어낼 수 있습니다.


최대 3개의 자신의 색깔 구슬만 움직일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상대방의 구슬을 6개 밖으로 밀어내면 승리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검정 구슬 3개와 흰 구슬 3개로 같은 수의 구슬이 대립할 때는 밀어낼 수 없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규칙을 파악하기 위해 설명서를 함께 보실까요?

 

아발론 게임에서 제시하고 있는 게임인원은 2명입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2명보다 많은 인원이 참여해야 할 때 제가 했던 방법은 팀전으로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팀전으로 진행하게 되면 팀마다 1명씩 번갈아가며 순서를 진행하지만 서로 상의할 수 없게 해야합니다.

 

팀전으로 하게 되면 팀내에서도 서로의 생각을 알 수 없어 난이도가 올라가고 게임 시간이 길어지지만 여러명이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임판은 육각형으로 되어있어 6면 전체가 구슬이 밖으로 밀려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공격이나 방어를 할 때 한쪽면만 고려할 것이 아니라 여러방향으로 생각해야하기 때문에 공간감각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구슬을 배치하셨으면 먼저 검은 구슬을 선택한 사람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이건 게임에서 정한 규칙이니 그냥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사람부터 하면 됩니다.


진행 순서는 번갈아가며 하면 됩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절대 한번 이동한 구슬은 다시 바꿀 수 없으니 옮길 때 충분히 생각해보고 이동해야합니다.

 

 

자기 순서가 되었을 때 비어있는 공간에는 어디든지 방향을 정해 구슬을 움직 일 수 있습니다.

 

구슬은 최대 3개까지 움직일 수 있고 1개, 2개, 3개 중 자신이 선택해서 움직이면 됩니다.

 

구슬을 움직일 땐 한칸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구슬을 뛰어넘어서는 안됩니다.


기본적으로 그림2와 구슬이 하나일 때는 6방향 모두 움직일 수 있고, 2개나 3개일 경우에는 라인의 앞 뒤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처음엔 헷갈리기 쉬운 움직이는 방법은 그림3과 같이 여러개의 구슬이 한 방향으로 같이 한칸씩 움직이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세트로 묶인 구슬이 반드시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야하며, 구슬을 한번 움직이면 건드릴 수 없으니 빠트리는 구슬이 없는지 잘 확인 해야합니다.

 

 

상대방의 구슬을 밀어내려면 상대방의 구슬 수보다 자신의 구슬 수가 많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구슬이 3개 상대방의 구슬이 2개 혹은 1개면 밀 수 있습니다. 자신의 구슬이 2개일 때 상대방의 구슬이 1개라면 밀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1. 밀어낼 때는 반드시 상대방의 구슬과 자신의 구슬이 맞닿아 있어야 합니다.

 

2. 상대방의 구슬 뒤에 자신의 구슬이 없어야합니다. (샌드위치처럼 껴있으면 안됨)

 

3. 서로 같은 라인에 있지 않고 그림 5에서 처럼 ㄴ자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경우 공격할 수 없습니다.

 

 

상대방의 구슬과 자신의 구슬의 수가 그림 6처럼 대치 하고 있을 경우, 위쪽의 검은 구슬 2개 흰 구슬은 1개로 검은 구슬이 더 많으니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측면에서 공격방법은 모색해봐야합니다.

 

 

이런식으로 진행하여 그림 7과 같이 게임판 끝쪽으로 상대방의 구슬을 완전히 밀어내면 됩니다.

 

상대방의 구슬 6개를 먼저 밀어내는 사람이 이기게 됩니다.

 

 

번갈아 가며 차례를 진행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구슬을 밀어내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게임시간이 긴편입니다.

 

제한 시간을 두고 많이 밀어내는 사람이 이기는 방법으로 하면 더 박진감 넘치는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규칙은 어렵지 않으나 게임과정에서 사고력을 많이 요하는 게임입니다.

 

어린아이들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게임이지만 너무 어린 아이들은 구슬을 입에 넣어 질식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보호자분께서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게임 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작권 없는 무료 사진 사이트 픽사베이  (0) 2021.01.16
샐러드 드레싱 꿀조합  (0) 2021.01.08
연애력 테스트 모음  (0) 2021.01.06
슬리핑퀸즈 룰 간단 정리  (0) 2021.01.05
인천공항 정기권  (0) 2021.01.03